2 홍보센터-보도자료/KMOU PRESS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KMOU PRESS

HOME대학소개홍보센터보도자료/KMOU PRESS


보도자료/KMOU PRESS

보도자료 게시판의 작성자 최인락씨가 2024.08.09에 등록한 국립한국해양대, 선원 재해보상·보험제도와 외국인선원 비자제도에 관한 세미나 개최의 상세페이지입니다.
국립한국해양대, 선원 재해보상·보험제도와 외국인선원 비자제도에 관한 세미나 개최
작성자 홍보팀 등록일 2024.08.09

국립한국해양대, 선원 재해보상·보험제도와 외국인선원 비자제도에 관한 세미나 개최

 

선원연구센터·MacNet 공동 진행… 김종태 해기사협회장 등 50여 명 참여

 

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류동근)는 선원연구센터·MacNet과 공동으로 선원 재해보상·보험제도와 외국인선원 비자제도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세미나는 선원의 재해보상 및 보험제도와 외국인선원의 비자제도 등에 관해 다양한 쟁점 사항들을 깊이 있게 토론하는 장으로, 한국해운협회의 후원을 받아 9일에 한국선원센터 4층 대강의실에서 개최됐다.

 

선원연구센터 이상일 센터장 주재로 열린 이 세미나에는 해기사협회장, 해사대학장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국립한국해양대 단호정 박사의 사회로 개회해 1부는 선원연구센터장, 2부는 중국 대련해사대학교 최정환 교수가 각각 좌장 역할을 맡고, 발표주제에 대한 발표를 이어갔다.

 

주제는 선원의 여건 개선과 업계 발전을 중심으로 짜여졌다.

 

1주제는 법무법인 여산 이안의 변호사가 선원 재해보상, 2주제는 해기인력정책연구소 전영우 소장(전 국립한국해양대 교수)선원 재해보험제도 개선방향을 발표했다.

 

3주제는 국립한국해양대 이상일 교수가 외국인선원 고용관련 비자제도, 그리고 제4주제는 노동연구원 이규용 본부장이 외항해운 외국인 해기사 활용실태 및 인력확보 제고방안을 발표했다.

 

발표주제 1, 2에 대해서는 박상익 본부장(SK 해운노동조합), 성재모 전무이사(Korea P&I), 발표주제 3, 4에 대해서는 전정근 위원장(HMM 해원연합노조), 이철중 상무(한국해운협회), 현희숙 팀장(한국해운조합)이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현장에 참여한 참석자들에게도 질의응답의 기회도 제공하며 열띤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세미나는 선원들의 권익 보호뿐만 아니라 선원 인력난과 외국인 선원 고용 등 전반적인 정책 방향 설정까지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립한국해양대는 선원연구센터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업계 발전에 힘쓸 예정이다.

 

국립한국해양대 류동근 총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선원 재해보험제도와 외국인선원 비자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해 국내·외 선원의 권익을 보호하고 해양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붙임> 사진 1

붙임-1) 세미나 참석자들이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