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국립한국해양대학교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지사항

학사안내

채용

취업

장학

보도자료

게시판 아이콘

국립한국해양대 RISE 사업단, 영국 글래스고에 글로벌 산학협력센터 설립
국립한국해양대 RISE 사업단, 영국 글래스고에 글로벌 산학협력센터 설립 국립한국해양대학교 RISE 사업단(단장 이서정)은 미래 해양산업 분야의 글로벌 산학연 협력 강화를 위해 영국(글래스고)에 글로벌 산학협력센터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이번 글로벌 산학협력센터 설립은 해외 산학연 협력 거점을 확보해 해양산업 분야 산학협력 가족회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글로벌 교육 및 연구 협력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영국(글래스고) 글로벌 산학협력센터는 2026년 1월 13일, 영국 글래스고에 위치한 University of Strathclyde에 설립됐으며, 이날 글로벌 산학협력센터 개소식 및 현판식과 함께 센터 운영 방향과 산학협력 가족회사 진출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행사에는 국립한국해양대학교 해사인공지능·보안학부 김성완 교수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국립한국해양대학교 RISE 사업단은 이번 글로벌 산학협력센터 설립을 계기로 해외 산학연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산학협력 가족회사의 중·장기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협력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글로벌 현장실습,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등 산학연계 교육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해 실무 중심의 글로벌 교육 협력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센터 설립을 기점으로 해외 산학연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국립한국해양대학교와 한국선급(KR), 영국 스트래스클라이드(Strathclyde) 대학교가 이미 착수한 ‘3자 글로벌 공동연구’는 이번 센터 설립을 통해 실행력을 확보하게 됐다. 국립한국해양대의 전기추진 연구 역량과 한국선급의 리스크 평가 기술, 영국 스트래스클라이드(Strathclyde) 대학교의 실증 데이터를 결합해 친환경 선박 분야의 글로벌 기술 표준 선도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이러한 상호보완적 협력을 바탕으로 국제 연구 공모사업에 공동 지원함으로써 해양 미래산업 분야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더욱 공고히 다져나갈 예정이다. 국립한국해양대학교 이서정 RISE 사업단장은 “이번 영국 글로벌 산학협력센터 설립은 해외 산학연 협력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RISE 사업단은 앞으로도 지역 산업과 대학, 기업이 연계된 글로벌 협력 체계를 차분히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립한국해양대학교 류동근 총장은 “이번 영국 글로벌 산학협력센터 설립은 국립한국해양대학교가 해양·조선·해운 분야 국가거점 국립대학으로서 축적해 온 연구·교육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산학연 협력의 실질적 거점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대학의 연구 성과가 지역 산업과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RISE 사업단을 중심으로 전략적이고 지속 가능한 글로벌 협력 모델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국립한국해양대학교 RIES 사업단은 해양산업을 중심으로 지역 산업과 연계한 산학연 협력과 기업 지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해외 협력 거점 구축을 통해 지역 산업의 글로벌 연계 기반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26.01.27
더보기
캠퍼스 투어
국립한국해양대학교는 대학 캠퍼스가 하나의 섬에 조성돼 있다는 특별함 외에도 국내 유일의 해양특성화 종합대학이란 차별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