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홍보센터-보도자료/KMOU PRESS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KMOU PRESS

HOME대학소개홍보센터보도자료/KMOU PRESS


보도자료/KMOU PRESS

보도자료 게시판의 작성자 홍보전략팀씨가 2026.02.06에 등록한 국립한국해양대학교‘스마트선박관리 이슈 동계세미나’성료의 상세페이지입니다.
국립한국해양대학교‘스마트선박관리 이슈 동계세미나’성료
작성자 홍보전략팀 등록일 2026.02.06

국립한국해양대학교‘스마트선박관리 이슈 동계세미나’성료

-자율운항·스마트선박 시대 대응을 위한 해사 안전·법제·기술 융합 논의-

                                                        

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류동근)는 국립한국해양대학교 발전기금과 한국해사법학회(회장 변광호)가 함께 지난 128() 부산 코모도호텔 오륙도홀에서 스마트선박관리 이슈 동계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국립대학육성사업과 국립한국해양대학교 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아 스마트선박 기술 확산과 자율운항선박(MASS) 시대 도래에 따른 해사 안전, 선박관리 체계 고도화, ·제도적 대응 방안을 종합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디지털 전환과 사이버 환경 변화에 대응한 스마트선박 관리 정책과 기술·법제 간 연계 방안이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세미나에서는 사이버 선박 환경에서의 스마트 관할권 행사 미래선박의 스마트 선박관리센터 운영에 관한 법제적 고찰 스마트선박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해양교육 조건 개선 스마트선박관리 체계 조성을 위한 국가계획과 제도의 입법론적 연구 등 다양한 주제 발표와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졌다.

개회식에서는 변광호 한국해사법학회 회장은 스마트선박 시대에는 기술 발전과 함께 이를 뒷받침하는 법·제도적 기반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세미나가 해사 안전과 선박관리 정책의 실질적 발전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진권 국립한국해양대학교 항해융합학부 교수는 축사를 통해 국립대학육성사업은 국제 해사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재 양성과 실효성 있는 학술 교류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이번 동계세미나 역시 국립대학의 연구·교육 역량을 기반으로 한 의미 있는 성과 사례라고 강조했다.

이번 동계세미나는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체계적인 지원과 발전기금의 재정적 뒷받침, 한국해사법학회의 학술적 전문성이 결합된 협력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향후 스마트 해사 산업과 해양 안전 강화를 위한 연구·교육·정책 연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